1. 채무자의 상황
의뢰인은 어렸을 때부터 가정형편이 어려워 경제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한 상황에서 자라오다 보니 늘 불안에 떨며 살아왔습니다. 이후 사회생활에도 어려움을 겪어 20대부터 정신과를 다니면서 지내왔습니다.
취업은 했지만, 여전히 정신과 치료를 받으며 일을 다니다 보니 증세가 심각할 때는 조증으로 주변에 피해를 주게 되면서 정상적인 수입 활동을 이어 나갈 수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보이스피싱 사기까지 당하게 되면서 큰 충격을 받게 되었고, 빚을 갚지 못해 개인회생을 진행한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미납금을 납부하지 못해 그 다음 해에 폐지 결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폐지 결정 이후 사업장을 운영하여 빚을 갚아보려고 했으나, 현실적으로 사업 활동을 이어 나가기가 힘들었고, 코로나로 인해 우울증 증세가 더욱 심각해져 남은 빚을 변제 하기 위해 재신청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 채무 현황
채무액: 75,317,671원
재산 가치: 0원
직업: 직장인
수입: 1,519,827원
부양가족 수: 1명
3. 개인회생 결과
관할법원: 인천지방법원
월 변제금: 182,760원
변제 기간: 36개월
총 변제액: 6,447,815원
탕감률: 89.28%
의뢰인은 신청서 접수 당시 양극성 장애(조울증)에 대한 진술서를 제출하였고, 아르바이트를 통해 추가적인 소득활동도 가능한 점을 진술서로 작성하여 개인회생 수행가능성에 대해 소명하였습니다. 채무자의 부모님이 사업자금으로 사용하기 위해 통장을 빌린 부분에 대해 회생위원과 직접 통화하여 상황을 설명하였고, 보정서로도 이를 두 차례 얘기하여 청산가치 반영 없이 89.28%의 높은 탕감률로 개시결정을 받게 되었습니다.